Skip to content

Commit

Permalink
Update 2024-09-02-iamcoderhalf.md
Browse files Browse the repository at this point in the history
  • Loading branch information
Annyeong-One authored Sep 2, 2024
1 parent fc935b7 commit 46eaf98
Showing 1 changed file with 2 additions and 2 deletions.
4 changes: 2 additions & 2 deletions _posts/2024-09-02-iamcoderhalf.md
Original file line number Diff line number Diff line change
Expand Up @@ -78,8 +78,8 @@ mermaid: true
- 그리고 이제 진짜로 문제를 선정하고 출제해야 했습니다.
- 일단 콜포테로 뽑힌 한 문제는 별다른 변경 없이 바로 낼 수 있었습니다. 저는 브상-실하를 밀었고, 정확히는 B1을 주겠다고 주장했습니다.
- (제 기억상으로,) 6월 초 기준으로 콜포테에서 B, 나코더 내부 문제은행에서 F, H, gs22123이 즉석에서 낸 문제로 A를 냈습니다. 거기에 빛을 보지 못한 문제은행의 두 문제 (대충 X, Y라 합시다)까지 6문제가 출제 준비 중이었습니다. 이때는 A가 브론즈, B가 실버 하위, F가 다이아 하위, H가 플레 상위 정도로 예측했습니다.
- 제가 낸 F는 매우 오래된 문제입니다. '지문이 트리로 가득 찬'이라는 제목이 작년에 붙었던 문제로 기억합니다. 기초R&E 이후로 강의실 배정 스타일의 interval greedy가 마음에 들어서, 그걸 확장하는 느낌으로다가 아이디어가 나와서 만들어진 문제입니다. 출제하고 나서 <컨벤션 센터> 문제를 접했고 문제가 꽤나 비슷해서 난이도가 같다고 생각했고, 그래서 D5~D4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.
- 역시 제 문제인 H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문제입니다. 경곽 애들이 자구 뚝딱보다는 그래도 수학을 좋아할 것 같아서 냈습니다. 보통 2차원상에 3차원 이상의 그림을 표현하기 위해 나머지 축과 평행하지 않도록 축 하나를 더 그리잖아요? 그걸 가지고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만들어진 문제입니다. 비슷한 시기에 BOI 2024에 이 문제와 사실상 같은 아이디어를 쓰는 문제인 <\Portals> 문제가 나왔는데, 어떻게 비슷한 시기에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. 제 딴에는 P2를 주면서 생각했는데, 검수하다 보니까 다이아까지 올라갔네요.
- 제가 낸 F는 매우 오래된 문제입니다. '지문이 트리로 가득 찬'이라는 제목이 작년에 붙었던 문제로 기억합니다. 기초R&E 이후로 강의실 배정 스타일의 interval greedy가 마음에 들어서, 그걸 확장하는 느낌으로다가 아이디어가 나와서 만들어진 문제입니다. 출제하고 나서 [컨벤션 센터] 문제를 접했고 문제가 꽤나 비슷해서 난이도가 같다고 생각했고, 그래서 D5~D4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.
- 역시 제 문제인 H는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문제입니다. 경곽 애들이 자구 뚝딱보다는 그래도 수학을 좋아할 것 같아서 냈습니다. 보통 2차원상에 3차원 이상의 그림을 표현하기 위해 나머지 축과 평행하지 않도록 축 하나를 더 그리잖아요? 그걸 가지고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만들어진 문제입니다. 비슷한 시기에 BOI 2024에 이 문제와 사실상 같은 아이디어를 쓰는 문제인 [Portals] 문제가 나왔는데, 어떻게 비슷한 시기에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. 제 딴에는 P2를 주면서 생각했는데, 검수하다 보니까 다이아까지 올라갔네요.
- B는 제가 낸 문제는 아니지만, 세팅은 제가 했기 때문에 얘기하겠습니다. 문제 지문을 읽으면 풀기 매우 꺼려지지만 `-1`을 항상 출력하면 된다는 게 깔쌈했던 것 같습니다. 원래는 두 점 사이 거리가 모두 다르다는 제한이 있었지만, 그런 제너레이터(밸리데이터)를 어떻게 제곱 미만에 짤지 모르겠어서 제한을 없앴습니다. 이후 증명은 제가 했는데, 우선순위만 주면 `-1`인지 증명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더라고요. 제한을 없앤 것때문에 난이도는 브론즈에서 실버로 기여했습니다.
- A는 그냥 브론즈 문제로 어울린다 생각했습니다.
- 6월 말, X를 출제하지 않기로 했고 대신 D를 냈습니다. 원래는 떼고 붙일 때 최대 깊이만 구하면 되는 문제였고, 골드라고 예상했습니다.
Expand Down

0 comments on commit 46eaf98

Please sign in to comment.